도쿄쇼에서 공개된 삼국지8 리메이크 정보 : 삼국지15 개발 중 리메이크로 선회한 이유

삼국지8


1. 삼국지8 리메이크 선택 이유

코에이테크모 게임즈는 대항해시대, 태합입지전 5 리메이크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삼국지 시리즈에도 리메이크 작품을 출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삼국지15는 장수제로 개발 중이었으나, 리메이크하려고 작품을 골라보니 13은 너무 최근 작품이라 리메이크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7, 8, 10 중에 고민하다가 시장의 반응이 가장 좋았고 코에이 내부에서도 평가가 가장 좋은 8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정들로 인해서 삼국지8 리메이크는 구작 리메이크보다는 신작에 가까운 느낌의 게임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 리메이크 변화점

시나리오

  • 오리지널 41개에서 50개로 증가
  • 제갈량 사후 시나리오 추가

장수

  • 기존 600명에서 1000명으로 증가
  • 장수별 시작 거점 차별화

그래픽

  • 2D + 3D 그래픽
  • 시간경과에 따른 풍경변화
  • 움직이는 장수 일러스트

전투

  • 1부대 = 주장 1명 + 부장 2명 + 참군시스템 재도입
  • 전장에 최대 30명 장수 집결 가능
  • 무장 대사 추가 삽입

내정

  • 호감도 시스템 도입
  • 호감도에 따른 장수 이벤트

기타

  • 의형제 / 부인 각 3명씩 가능
  • 삼국지15 개발 중단으로 인해 팬들의 아쉬움이 컸으나, 8 리메이크로 그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오리지널의 장점은 살리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한 리메이크라는 평가
  • 기존에 지루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전투 시스템을 개선한 점이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출시 일정 : 2024년 초


3. 개인적인 생각

삼국지8 리메이크는 삼국지 시리즈의 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인 동시에, 삼국지 시리즈의 재도약을 위한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2024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 전까지 다양한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삼국지15 개발과정에서 난관을 겪다가 게임 시스템에서 발전이 없어서 리메이클 선회한 듯 합니다. 시리즈 별로 발전을 해야하는데 너무 추억팔이 방향으로 가는 것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삼국지 시리즈 게임의 가격이 점점 높아졌는데, 오히려 게임성은 퇴보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숙제하듯이 게임을 찍어내는 것 보다는 획살한 기획을 하고 게임을 개발했으면 하는 바람 입니다.


단순히 그래픽 라미스터가 아닌 리메이크가 되려면 전투 시스템이나 게임성에서 발전이 있어야 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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