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ELO 랭킹
- 1위 Shin Jinseo (신진서)
- 성별: 남성
- 국적: 대한민국 (South Korea)
- ELO: 3872
- 2위 Park Junghwan (박정환)
- 성별: 남성
- 국적: 대한민국 (South Korea)
- ELO: 3686
- 3위 Gu Zihao (구자호)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85
- 4위 Wang Xinghao (왕싱하오)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80
- 5위 Byun Sangil (변상일)
- 성별: 남성
- 국적: 대한민국 (South Korea)
- ELO: 3670
- 6위 Ke Jie (커지에)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60
- 7위 Ding Hao (딩하오)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50
- 8위 Yang Dingxin (양딩신)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44
- 9위 Li Xuanhao (리쉬안하오)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41
- 10위 Zhao Chenyu (자오첸위)
- 성별: 남성
- 국적: 중국 (China)
- ELO: 3638
ELO 랭킹 시스템
ELO 시스템은 경기 결과를 통해 선수들의 상대적인 실력을 평가하는 수치입니다. 이 시스템은 국제 체스 연맹(FIDE)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며, 현재는 바둑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회와 경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ELO 시스템의 주요 원리를 설명한 것입니다:
- 시작 점수 (Initial Rating): 선수들은 일정한 초기 점수로 시작합니다. 이 초기 점수는 새로운 선수들에게는 통상적으로 1500 정도로 할당되며, 경험이 많은 선수들은 이보다 높은 초기 점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예상 승률 (Expected Win Probability): 경기 전에는 각 선수의 예상 승률이 계산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예상 승률 = 1 / (1 + 10^((상대방 ELO - 자신의 ELO) / 400))
- 여기서 400은 상수로, ELO 차이가 400일 때 예상 승률이 10배로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점수 업데이트 (Rating Update): 경기가 끝나면 실제 승리 여부에 따라 선수들의 ELO 점수가 업데이트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새로운 ELO = 이전 ELO + K * (결과 - 예상 승률)
- 여기서 K는 가중치 상수로, 한 번의 경기에서 얼마나 많은 점수가 변동될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수들의 K 값은 낮고, 초보자들은 높게 설정됩니다.
- 결과 (Result): 경기의 결과는 세 가지로 나뉩니다:
- 승리: 1.0
- 무승부: 0.5
- 패배: 0.0
- 이 결과와 예상 승률을 사용하여 선수의 ELO를 업데이트합니다.
- 연속 경기 (Series of Games): ELO 시스템은 여러 경기에 걸쳐 적용됩니다. 연속된 경기에서 이길 때마다 더 많은 경기에서의 승률을 유지하기 위해 선수의 ELO가 조정됩니다.
ELO 시스템은 경기 결과를 통해 선수의 실력을 동적으로 추적하며, 높은 ELO를 가진 선수일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실력을 갖고 있다고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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